본문 바로가기

가구

라왕합판으로 월넛 느낌 가구 만들어보기! (스테인마감)

 지인 요청으로 가구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MDF에 우레탄 도장 마감으로 주로 제작하지만 이번에는 라왕 합판에 스테인으로 마감해 최대한 가성비 있으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가구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라왕 합판

라왕합판

 이번 가구의 재료인 라왕 합판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합판중 하나이며 18T 원장기준 5만원 중반대 가격이 형성되어있습니다. 가볍고 단단하며 결이 적당히 예쁘고 수축과 팽창에 강하기 때문에 가구 만들기에 적합합니다.  다만, 색상이 조금 연해 밋밋한 느낌을 주는데 스테인으로 마감하면 색상이 진해지고 결도 더 선명해집니다. 

 

45도 가공

 합판가구의 최대 단점은 단면입니다. MDF 같은 경우는 폴리 퍼티로 단면 구멍들을 메꾸고 도장을 작업하는데 합판은 스테인 마감을 할 경우엔 단면이 그대로 노출되어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노출이 되는 면은 45도로 가공하게 되는데 이는 어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45도 가공의 장점

1. 본드 접촉면이 넓어져 내구성이 좋아진다.

2. 단면 노출이 적어져 자연스러운 마감이 된다.

3. 노출이 되는 상판에 피스나 타카 자국이 생기지 않게 마감할수 있다.

 

 

사전 작업

 재단후에 바로 조립을 하고 싶지만 미리 해놔야 편한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이동식 선반을 달 다보 구멍과 내부 스테인 작업입니다. 내부는 조립이 되어있다면 모서리 부분은 칠이 뭉치기도 쉽고 닦아내기도 어렵습니다.

스테인

본덱스 오일스테인 다크월넛 738

 오일스테인은 반제품 상태인 목재 표면에 칠해주면 착색제겸 마감재의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색깔을 내주는 염색 역할을 하지만 2번 이상 덧바를시 도막이 형성되어 약간의 바니쉬의 역할도 가능합니다. 방수, 방부, 방충, 자외선으로의 변형을 방지하며 유성 도료로 냄새가 심하진 않지만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크월넛 738 색상을 사용하면 가장 인기 있는 월넛의 색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2.5리터 44,000원 구매!

 

사용방법

 목재 표면을 거친면이 없도록 200방 내외의 사포로 샌딩 해준 뒤 붓이나 스펀지 등을 사용해 잘 섞어준 스테인을 발라줍니다. 바르는 것보다 더 중요한것이 잘 닦아내 주는 것인데 넉넉히 발라준 스테인을 마른 걸래에 흡수시킨다는 느낌으로 결방향으로 문질러 줍니다. 이 작업을 하지 않으면 얼룩이 생기고 뭉쳐서 외관상 보기 좋지 않습니다. 마른 다음 좀 더 고운 사포를 사용해(400방) 2~3회 정도 더 작업을 해주면 약간의 도막과 더 진한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내부는 1회 보이는 외부와 문, 서랍앞판등은 2회 작업해주었습니다.

 

상판은 잘 보이는 곳이라 타카를 사용하지 않고 테이프와 본드로 작업하고 밑부분은 본드와 타카로 고정해 주었습니다.

 위쪽은 서랍이 들어가고 아래쪽은 이동식 선반과 문짝을 달 예정입니다. 서랍과 문짝을 구성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있는데 틀 안쪽으로 문짝이 들어가게 되면 인도어 반대로 문짝이 틀 밖으로 덮게 되면 아웃도어입니다.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싱크 경첩이 달라집니다.

인도어와 아웃도어

 

 선반도 미리 칠해주고 넣어주었습니다. 위쪽 서랍 앞판은 칠 전후로 비교해 보았는데 확실히 색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외부 마감 중.. 미리 전기 선이 나가는 부분을 타공해 주었습니다.

외관은 잘 보이기 때문에 한번 칠하고 가볍게 샌딩 해준 뒤 덧칠해 주었습니다.

전부 아웃도어 형태로 제작해 두었습니다. 문짝과 서랍 앞판이 문틀을 덮고 있어 단면이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로 800 세로 750 깊이 400 사이즈로 전부 완성된 모습!

 

이렇게 2개를 연달아 놓고 사용하기로 했지만 설치해 보니 공간이 조금 남아 옆에 절반크기의 장을 하나 더 추가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가로 400 세로 750 깊이 400으로 총 3개 장을 제작 완료!

 

사용된 비용

18T 라왕 합판 2,5장 약 130,000원

2.5L 오일스테인 약 10,000원

기타 서랍제 + 레일 + 싱크경첩 약 30,000원

 

재미로 알아보니 약 170,000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여기에 인건비와 마진, 배송비와 설치가 필요하다면 설치비용도 추가가 될 것입니다. 

최대한 가성비 있으면서 고급스러운 마감을 해보는 것이 목표였습니다만.. 다음엔 더 좋은 방법을 찾아보고 소개해 드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